재리와 주 그리고 연
23년 10월 31일 화모닝 마케팅 뉴스 시작합니다. 본문
* 'I am 신뢰에요' 밈 활용하는 광고계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 씨의 결혼 상대였던 전청조 씨의 카카오톡 말투가 밈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광고계 등에서도 이를 활용한 문구를 제작해 홍보하고 있다. 위메프는 슈퍼투데이 특가 상품을 홍보할 때 'I am 특가에요~', 'Next time은 없어요' 등의 광고 문구를 사용했다.
* 디즈니플러스 신규 가입자 중 절반이 광고 상품 선택
디즈니플러스 신규 가입자의 50%가 광고가 포함된 스트리밍 상품을 선택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디즈니는 광고주의 성과 목표를 충족하고 극대화하기 위해 광고 캠페인 영향을 측정하는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확고히 해왔다며 광고 상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 네이버, AI 마케팅솔루션 쓰면 스토어 클릭률 향상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가 적용된 '클로바 메시지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는 스토어가 미사용 스토어 대비 메시지 열람은 68%, 클릭률은 72%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평균 상품 노출 수 27%, 클릭 수 25%, 기여결제액은 12%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수능 마케팅 활발
기업들이 수험생을 겨냥한 마케팅으로 분주하다. 이들은 수능 당일 도움을 될 상품부터 플랫폼을 활용한 수능 공략 공부법 등을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작년에는 이태원 참사 여파로 수능 마케팅이 조용히 진행됐지만 올해는 활기를 띠고 있다.
* 구글, 2021년 검색 기본설정 위해 35조 원 지출
구글과 미국 연방정부 간 독점금지 재판에서 구글이 자사의 검색엔진을 모든 웹 및 모바일 브라우저의 기본설정으로 공급하는 명목으로, 2021년에 263억 달러(약 35조 5천억 원)를 지불한 것으로 밝혀졌다. 구글의 기본검색엔진 공급에 대한 타사 지출 규모는 그동안 비밀이었다.
* 플레이디, 챗GPT로 광고 소재 자동 생성
플레이디가 자체 개발 올인원 마케팅 솔루션 ‘올잇’에 AI를 활용한 광고 소재 자동 생성 기능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AI 광고 소재 생성 기능은 챗GPT를 활용해 검색광고 소재와 메타 광고 콘텐츠를 생성하는 기능이다.
* 네이버 커머스솔루션 61개로 늘어나
네이버에 따르면 현재 커머스 솔루션 마켓에는 하이퍼클로바 같은 초대규모 AI가 적용된 솔루션부터 각종 자동화 작업을 지원하는 61가지 기술 솔루션들이 공개돼 있다. 네이버는 커머스 솔루션마켓 내 외부 개발사들 솔루션 입점에 속도를 높여 기술 솔루션 생태계도 동시에 키워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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