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리와 주 그리고 연
23년 11월 17일 금모닝 마케팅 뉴스 시작합니다. 본문
* 광고사업 팔라? 동의 못해… 구글, EU와 법적 분쟁 예고
구글이 디지털 광고 시장 내 반독점법 관련 유럽연합(EU)과의 법적 분쟁을 예고했다. EU가 구글이 시장 지배력을 남용해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반독점법을 위반했다며 구글의 애드테크 사업부 일부 매각의 필요성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 메타, 새로운 수익 모델을 고안
메타는 페이스북 게시물을 올린 크리에이터에게 실적 보너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는 초대받는 이에게만 개방되며, 페이스북 공개 게시물을 통해 많은 사람과 상호작용할 시 수익 기회를 제공한다. 메타가 인스타그램 릴스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했던 실적 보너스 프로그램과 유사하다.
* 우버, 앱 이용자 정보 활용한 영상 광고 시작
우버가 이번 주 최대 90초까지 실행되는 영상 광고를 앱에 도입한다. 영상 광고는 이용자가 차량을 기다리거나 우버이츠에서 주문 후 나타나며, 주류배달 플랫폼 드리즐리 검색 결과 등에서도 표시된다. 우버 자동차 안 태블릿에서도 광고를 볼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음소거 설정된다.
* 구글, AI 기반 광고 배치 도구 출시
구글이 자사의 다양한 웹사이트와 서비스에서 자동으로 브랜드를 위한 최적의 광고 게재 위치를 찾는 새로운 AI 기반 도구를 출시했다. 이 ‘디맨드 젠(Demand Gen)’ 기능은 AI를 사용해 구글 검색, 지메일, 기본 유튜브 피드 및 쇼츠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에 사진이나 동영상 광고를 배치하는 데 도움을 준다.
* 펀슈머 마케팅 각광
상품에 이색적인 재미를 가미한 제품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팔도가 출시한 '팔도 점보 도시락'은 기존 제품의 8배가 넘는 크기로 판매 이틀 만에 5만여 개가 완판 될 만큼 화제가 됐다. 버거킹이 출시한 콰트로 맥시멈 버거도 재미를 느낄 수 있게 이름을 길게 지었으며, 햄버거 패티를 4장이나 넣었다.
* 이커머스, 한층 격화된 익일배송
쿠팡이 시작한 빠른 배송 서비스가 표준으로 자리 잡는 모양새다. 로켓배송에 투자를 진행해 온 쿠팡이 분기 흑자를 내자, 경쟁업체들은 빠른 배송이 경쟁력 있다고 판단하고 익일배송 강화에 속도를 올린 것이다. 관건은 소비자들이 빠른 배송을 원할 때 쿠팡 아닌 다른 곳으로 향하도록 인식을 바꿀 수 있는지다.
* 이메일은 여전히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
이메일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 또한 모바일에서의 소통에 있어 이메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일즈포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앱 푸시나 SMS 등 다른 채널이 성장했음에도 이메일은 여전히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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