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리와 주 그리고 연
23년 11월 8일 수모닝 마케팅 뉴스 시작합니다. 본문
* 네이버, 숏폼 '클립' 창작자 육성 시작
네이버는 ‘클립 크리에이터 스쿨’을 진행한다. 창작자 100명을 선발해 약 한 달 동안 실습 중심의 교육이 진행된다. 네이버 클립 서비스 담당자와 숏폼 콘텐츠 업계 전문가가 강사로 참여해 창작자들에게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공유할 예정이다.
* 문구류가 디지털로 부활했다
잘파 세대가 주요 소비자가 되면서 침체됐던 문구 시장이 디지털에서 부활하고 있다. 아날로그 공책이나 볼펜과 달리 태블릿 사용자를 위해 유료로 구매할 수 있도록 나온 디지털 다운로드 형태의 문구들이다. 지난해 전 세계에서 거래된 디지털 문구 규모는 120억 달러 정도로 추산된다.
* 뷰티업계, 명동상권 부활 맞춰 마케팅 집중
방한 외국 관광객 증가로 최근 기업들이 명동 상권 공략에 다시 집중하고 있다. 특히 뷰티업계는 중국 외 일본 동남아 등 다양한 국적 외국인 방문이 늘며 부활한 명동상권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특화매장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 쿠팡, 8일부터 '로켓직구 광군제'
쿠팡은 오는 8일부터 630여 개 브랜드 해외 직접구매 상품을 최대 80% 할인 판매하는 '로켓직구 광군제'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11월 11일 예정된 중국 최대 쇼핑 축제인 광군제를 앞두고 직구 상품 할인전에 들어간 모습이다.
* 오픈AI, GPT-4 터보 출시
오픈AI가 인공지능(AI) 생태계를 한 단계 확장했다. 'GPT-4 터보'는 더 저렴한 가격으로 개발자와 개인 사용자는 '나만의 챗GPT'를 코딩 없이 만들 수 있고, 자신이 만든 챗GPT를 다른 사용자에 판매해 수익 창출도 가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GPT-4 터보는 올해 4월까지 모은 데이터를 학습했다.
* xAI, 첫 챗봇 '그록' 출시
일론 머스크의 AI 스타트업 xAI가 첫 번째 AI 모델 '그록'(Grok)을 내놨다. 소셜미디어 X와 밀접하게 통합된 챗봇 형태다. 그록은 일정 기간의 테스트를 마친 후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자에게 월 16달러의 비용에 제공될 예정이다.
* 페이스북, 정치 광고서 자사 AI 기술 활용 금지할 듯
메타가 정치 광고에서 자사의 생성형 인공지능 광고 서비스 사용을 금지할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회사 대변인을 인용해 보도했다. 로이터는 이 결정이 아직 메타의 공식 광고 규정에 공식적으로 반영되진 않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