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리와 주 그리고 연
24년 2월 28일 수모닝 마케팅 뉴스 시작합니다. 본문
* 1688닷컴 한국 진출 안 한다
한국 진출설이 거론됐던 알리바바그룹의 1688닷컴이 한국에 진출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1688닷컴은 한국에 진출하지 않고 기존대로 중국 내수 시장에 집중한다. 국내 이커머스업계는 1688닷컴의 한국 진출설이 돌자 이커머스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해 왔다.
* 편의점도 삼겹살데이 마케팅
삼겹살데이는 원래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챙기던 행사지만,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근거리 채널인 편의점에서 장을 보는 문화가 확산하면서 편의점업계도 소포장 제품에 곁들임 제품까지 할인판매하며 본격적인 수요 잡기에 나섰다.
* 국내 대기업 광고 계열사 3사… 이노션, 현대차·기아 덕에 웃었다
현대차 광고 계열사 이노션이 국내 대기업 광고 계열사 3사 중 눈에 띄게 실적이 늘었다. 계열사 광고가 축소된 제일기획과 달리 이노션은 매출이 20% 가까이 증가했다. 제일기획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세로 돌아섰고, HSAD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5% 안팎 증가하는 데 그쳤다.
* 유통업계, '스레드' 마케팅 시들
메타의 스레드에 대한 유통업계의 관심이 시들해졌다. 지난해 7월 스레드 마케팅을 시작했던 다수의 기업들이 계정을 개설한 지 1~3달 이후 신규 게시물을 올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으로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는 편의점업계도 마찬가지다.
* 서울 서초구, 전자게시대 광고 요금 대폭 내린다
서울 서초구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전자게시대 광고 요금을 대폭 낮췄다고 밝혔다. 전자게시대는 주로 도로와 교차로 등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설치돼 있다. 다음 달부터 지역 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0일 동안 게시할 수 있는 광고 요금을 기존 5만 원에서 1만 원으로 인하했다.
* 당근비즈니스 마케팅 성공 사례 찾는다
당근은 당근비즈니스를 활용한 마케팅 성공 스토리를 모집하는 ‘제1회 전문가모드 사례 공모전’을 연다고 밝혔다. 이번 성공 사례 공모전은 로컬 마케팅에 최적화된 당근에서 비즈니스 성장을 만들어 낸 우수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 이커머스, 여행 마케팅 봇물
이번 설 명절 연휴 기간을 전후 국내외 여행 수요가 모두 가파르게 치솟는 추세를 보였다. 위메프는 연휴가 끝난 13일부터 26일까지 해외 패키지여행 거래액이 전년 대비 11배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여행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자 이커머스 기업들은 실속 혜택을 담은 여행 상품을 쏟아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