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리와 주 그리고 연
24년 2월 8일 목모닝 마케팅 뉴스 시작합니다. 본문
* 알리익스프레스, 국내 판매자 수수료 면제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상품을 판매하는 ‘케이베뉴(K-venue)’에서 함께할 국내 판매자들을 모집하고, 입점·판매 수수료를 면제한다고 밝혔다. 케이베뉴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지난해 10월 출시한 국내 상품 판매 채널로, 현재 LG생활건강, 한국피앤지 등 주요 브랜드가 케이베뉴에 입점해 있다.
*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입점사 2000개 돌파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 앱에 노출된 브랜드스토어 입점사는 총 2160개다. 패션부터 화장품·미용, 식품, 스포츠, 생활용품은 물론 가전 등 다양한 분야 브랜드가 입점했다. 네이버는 올해 브랜드스토어 입점 업체에게 정교한 데이터를 제공하면서 생태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 공정위, 지그재그 조사 착수
공정거래위원회가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의 입점 업체 갑질 의혹으로 조사에 나섰다. 공정위는 카카오스타일이 지그재그에 입점한 쇼핑몰들에 자사 플랫폼에서만 할인 행사를 하라고 강요했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조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 중국 이커머스 업체 잇단 국내 상륙 촉각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공략이 거세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초저가 전략으로 국내 시장에 발을 들인 데 이어 1688닷컴도 국내에 론칭을 준비하고 있다. 업계에선 저가 전략은 이미 기본이며 이제는 품질과 품목, 고객 응대 등 국내 업체만의 차별점을 부각해야 할 때라고 전했다.
* 구글, 9월부터 크롬서 '제3자' 쿠키 지원 중단
구글이 오는 9월부터 웹 브라우저 크롬에서 제3자 쿠키 지원을 전면 중단키로 하며 광고업계를 중심으로 우려가 나온다. 구글은 지난 1월 크롬 사용자 1%를 대상으로 서드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하고 하반기 전면 확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 재매각 나선 11번가
11번가가 재매각 작업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11번가의 새 주인이 누가 될지 시장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한국 이커머스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는 알리바바와 큐텐이 유력 인수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다.
* 딜라이브, FAST 채널 20개로 확대
딜라이브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FAST) 채널을 기존 10개에서 20개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딜라이브는 앞으로도 콘텐츠를 보강해 나갈 계획이며, 2025년까지 100개 채널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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