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리와 주 그리고 연
24년 6월 25일 화모닝 마케팅 뉴스 시작합니다. 본문
* 생성형AI, 국민 10명당 1명 이상 이용, 일 평균 이용시간 41분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김홍일, 이하 ‘방통위’)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원장 배경율)은 인공지능(AI) 등 지능정보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태도, 수용성 등을 폭넓게 조사한 <2023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18년부터 시작된 본 조사는 2022년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되어 조사 규모가 크게 확대되었으며, 이번 발표 내용은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된 이후 두 번째 조사 결과이다.
이번 설문에는 ▲지능정보기술(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서비스(인공지능비서, 로봇어드바이저, 스마트워치, 메타버스 게임 등) 이용 현황, ▲포털·유튜브 등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인식,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이용자 경험 등에 대한 문항이 포함되었다.
* 2023년 광고매출, 전년대비 19% 감소한 2조 4,983억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김홍일)는 지상파, 유료방송, PP 등 361개 방송사업자의「2023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하였다.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22년에 비해 4.7% 감소하여 총 18조 9,734억원으로 집계되었다. 방송사업매출액은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나 10년만에 처음으로 감소하였다. 사업자 군별로는 지상파가 ’22년 대비 10.2% 감소하여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IPTV를 제외하고 홈쇼핑PP, 일반PP, CP 모두 감소하였다.
방송광고매출은 ’22년에 비해 5,847억원(19.0%) 감소한 2조 4,983억원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지난 10년간의 방송광고매출 중 가장 낮은 수치이다. 프로그램 판매매출은 ’22년도까지 증가 추세였으나, ’23년도에는 520억원(2.5%) 감소하여 2조 457억원으로 집계되었다.
한편, 프로그램제작비는 전년 대비 390억원(0.7%)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비용 증가로 인해 전체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22년 대비 8,177억원(21.4%) 감소한 3조 5억원으로 집계되었다.
* 삼성전자, 프랑스 파리에서 Open always wins 올림픽 옥외 광고 진행
삼성전자가 프랑스 파리에서 올림픽 옥외광고를 진행하며, 2024 파리 올림픽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삼성전자의 올림픽 옥외광고는 프랑스 파리의 주요 명소 ‘오페라 가르니에’, ‘라 데팡스’ 등에서 진행중이며, 패럴림픽이 종료되는 9월말까지 운영된다.
옥외광고는 삼성전자의 올림픽 메시지 ‘Open always wins (열린 마음은 언제나 승리한다)’를 담고 있으며, 갤럭시 Z 플립5와 함께 2024 파리 올림픽의 신규 종목 ‘브레이킹’을 표현해 전세계 올림픽 선수들과 팬(Fan)들의 새로운 가능성을 응원한다.
* 20~40대 직장인 10명 중 7명, 직장 이직 고려 중
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 손경식, 이하 경총)가 전국 20~40대 정규직 근로자 1,500명을 대상으로「근로자 이직 트렌드 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 직장에서 다른 직장으로 이직을 고려 중이라는 답변이 69.5%(이직계획자)로 집계됐고, 이직계획자의 61.5%는 금전 보상에 대한 불만족으로 이직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응답자의 69.5%가 ‘향후 직장 이직을 고려 중’이라는 답했고(이직계획자), ‘향후 직장 이직을 고려하지 않음’이라는 응답은 30.5%로 집계됐다. 특히, 20대 응답자의 83.2%, 30대 응답자의 72.6%가 ‘직장 이직을 고려 중’이라고 답변해 연령대가 낮을수록 이직계획자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알파, 제트, 밀레니얼, 이들은 누구인가?
브랜드는 현재 핵심 소비층인 Z세대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이전 세대인 밀레니얼세대도 여전히 중요한 오디언스이며 알파세대는 중요한 고객층으로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한 세대에게 효과적인 마케팅은 반대로 다른 세대에게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브랜드는 세대별 메시지와 마케팅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알파세대는 게임 관련 콘텐츠를 선호하는 반면, Z세대는 다른 세대와는 차별화되는 오직 Z세대 맞춤형 콘텐츠를 원하며, 밀레니얼세대는 현실적 효용을 가져다주는 콘텐츠를 선호한다.
* 덴츠가 짜증나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이유
덴츠 UK&I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장기적인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런던에서 가장 혼잡한 거리의 공기에서 오염 물질을 빨아들이는 안티톡신 벽화라는 최신 혁신 기술을 공개했다. 유스턴 로드(Euston Road)에 설치된 약 8미터 높이의 이 벽화는 런던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대기 오염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덴츠는 2024년 청정 공기의 날(Clean Air Day)을 기념하기 위해 환경 자선 단체인 글로벌 액션 플랜과 협력하여 이 캠페인 "Sucks"를 개발했다. 이 캠페인은 런던의 허용할 수 없는 대기 오염 수준을 강조하고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사람들이 취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교육한다. 대중은 벽에 그려진 QR 코드를 스캔하여 인터랙티브 요소에 참여하여 웹 AR 플랫폼 Zappar와 협력하여 개발한 예술 작품에서 대기 오염을 '포착'할 수 있다.
* 하리보, 재미있고 솔직한 키즈 보이스 광고의 10주년을 기념하다
2014년 어린이들의 목소리로 어른들이 가득 찬 이사회실에서 처음으로 캠페인이 TV 화면에 등장했을 때, 전 세계 대중은 매료되었다. 런던에 본사를 둔 광고회사인 콰이트 스톰(Quiet Storm)이 제작한 광고는 현재 19개 시장에서 온에어되고 있다.
하리보는 광고의 기원과 성공이 어떻게 전 세계로 퍼졌는지를 보여주는 새로운 비하인드 영상을 공개하며 마법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소개했다.
크리에이티브의 1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비하인드 영상은 하리보의 최고 상업 책임자(CCO)인 허윅 베네켄스(Herwig Vennekens)와 콰이드 스톰의 창립자 겸 CEO인 트레버 로빈슨(Trevor Robinson)이 출연하여 광고의 재미있고 창의적인 과정을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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