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리와 주 그리고 연
24년 7월 24일 수모닝 마케팅 뉴스 시작합니다. 본문
* 구글, 쿠키 지원 중단 계획 철회
구글이 자사 웹브라우저 크롬에서 쿠키 수집 및 지원을 중단하기로 한 기존 계획을 철회했다. 앞으로 크롬 사용자들은 웹 페이지에서 ‘쿠키를 켜거나 끌지 여부’를 결정해 달라는 메시지를 제공받게 된다. 이로써 디지털 광고 사업자들도 일단 줄곧 우려하던 ‘구글 쇼크’를 비껴가게 됐다.
* 알리바바, 국내 역직구 시장 노린다
알리바바그룹이 한국 셀러 유치와 지원을 강화해 역직구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 내달 8일 한국 전용 B2B 웹사이트 '한국 파빌리온'을 열어 5000개 이상의 한국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알리바바는 이를 통해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입장이다.
* OTT 1위 넷플릭스, 광고 매출은 부진
넷플릭스는 800만 명의 신규 가입자로 전 세계 구독자 수 2억7770만 명을 기록하며 매출과 이익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하지만 증가하는 시청률에 비해 광고 매출은 저조하다. 외신에 따르면, 경영진은 내부 광고 기술 플랫폼 개발과 광고 타기팅 개선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1위
지난달 국내 스마트폰 앱 데이터 사용량 조사에서 유튜브가 42%로 1위를 차지했다. 유튜브가 국내 이용자 수도 많은 가운데 데이터를 많이 필요로 하는 동영상 플랫폼인 만큼 데이터 사용량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 대원제약, 과징금 1225만 원 부과
대원제약이 어린이 해열제 '콜대원키즈' 등 6개 제품 광고 오인 우려로 식약처로부터 과징금 1225만 원을 부과받았다. 문제가 된 광고는 2세 이상 사용 제품에 신생아 사진을 사용해 소비자에게 혼란을 초래했다. 이에 따라 대원제약은 광고 업무 정지 대신 과징금을 물게 됐다.
* MS 클라우드 장애, AWS·구글 수혜 기대
MS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 AWS와 구글 클라우드가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공공 클라우드 시장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 등 토종 기업들의 입지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MS는 고객 신뢰 하락과 소송 가능성에 직면했다.
* 구글, 증오·혐오 콘텐츠 AI로 차단
구글이 AI 기반 도구 'AI튜티드'를 오픈소스로 공개해 폭력적 콘텐츠 차단에 나선다. 이 도구는 중소 규모 커뮤니티에서 테러리즘과 증오 표현을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차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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