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리와 주 그리고 연
24년 8월 7일 수모닝 마케팅 뉴스 시작합니다. 본문
* G마켓·네이버쇼핑, 티메프 사태 반사이익 기대
티메프 사태로 G마켓과 네이버쇼핑 등이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이달 들어 G마켓 DAU는 9.1% 증가했는데 7월 말~8월 초는 이커머스 이용자가 감소하는 시기임을 고려했을 때 이례적이다. 업계는 G마켓과 티몬·위메프의 플랫폼 구조가 비슷하기 때문에 기존 티메프 이용자들이 많이 옮겨갔을 것으로 분석한다.
* 복고 열풍에 믹스커피 인기 급상승
MZ세대 사이에서 믹스커피가 인기를 끌고 있다. 커피 프랜차이즈에서 믹스커피 메뉴를 출시하는가 하면, 믹스커피 전문 브랜드도 등장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의 믹스커피 브랜드 '뉴믹스커피'의 팝업 스토어는 운영 기간이 연장될 만큼 큰 호응을 얻었다. 친숙한 맛과 가성비가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 방한 외국인 트렌드…데일리케이션
외국인 관광객이 진짜 한국인처럼 여행하는 '데일리케이션' 트렌드로 자리매김 중이다. 이는 일상(Daily)과 휴가(Vacation)를 합친 신조어로, 한국인의 일상을 경험하고 따라 하려는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가 반영돼 있다. K콘텐츠의 인기가 커지며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따라가고자 하는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 구글, 미국 반독점 소송 패소
미 법무부는 구글이 검색 엔진 기본 설정 계약으로 반독점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이번 판결은 다른 빅테크 기업의 소송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에 구글은 항소를 예고해 최종 판단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 틱톡, EU에서 보상 프로그램 폐지
틱톡이 EU에서 보상 프로그램을 영구 중단하기로 했다. 틱톡이 시정안 이행을 약속함에 따라 DSA 위반 조사는 종결됐다. 틱톡의 이번 결정은 디지털서비스법 시행 후 시정안을 수용하고 종결된 첫 사례다.
* 여행상품 환불, 네카토는 되고 PG사는 안 된다
PG사가 여행상품 환불을 보류한 가운데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 페이코는 환불을 이어가고 있다. 간편결제사는 손실을 떠안더라도 기업 이미지를 위해선 감수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PG업계는 여행상품 환불 의무가 PG사에 없다고 주장하며 금융당국에 법리 검토를 요청한 상태다.
* 스타벅스·카카오, 대학생 전용 혜택 강화
스타벅스 코리아는 카카오와 손잡고 톡학생증을 활용한 대학생 전용 혜택 프로그램 'Gen-Z 타겟 리워드 프로그램'을 선보이기로 했다. Gen-Z 타겟 리워드 프로그램은 경제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은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이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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