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리와 주 그리고 연
23년 11월 3일 금모닝 마케팅 뉴스 시작합니다. 본문
* 부정클릭 방지책 나온다
온라인 광고 클릭 후 바로 빠져나가면 광고주에게 과금하지 않는 방안 등 부정클릭 방지책 마련을 위한 민관 합동 논의가 이뤄진다. 과기정통부는 부정클릭 방지 방안을 '플랫폼 민간 자율기구'의 오픈마켓 분야 자율규제 회의에 상정키로 했다.
* 메타, 이번엔 행동기반 광고 안돼
최근 유럽연합의 개인정보보호 규제에 맞서기 위해 광고 없는 유료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밝힌 메타에게 또 다른 규제 조치가 내려졌다. EU는 사용자의 위치나 검색 내용을 파악해 관련 광고를 노출하는 행동 기반 광고를 유럽경제지역 소속 30개 국에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 5060 부머쇼퍼, 이젠 음원·OTT시장도 접수
최근 5060 베이비부머 세대가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은 IT 기기와도 친숙해 젊은 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음원 시장이나, OTT 등 디지털 영역에 파고들고 있다. 실제로 50대의 음원 서비스 이용 시간은 19억 8천만 분으로, 아이돌 그룹 주 수요층인 10대의 2배 수준을 기록했다.
*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가입자 1500만 돌파
넷플릭스는 전 세계 광고요금제 가입자가 15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광고요금제 출시 1년 만에 성과다. 특히 지난 5월 500만 명을 돌파한 이후 5개월 만에 3배 급증한 것이다. 넷플릭스는 광고요금제를 도입한 국가의 신규 가입자 중 30%는 광고요금제 고객이라고 설명했다.
* 네이버 지식인에서 보험상담 유도… 금소법 위반?
손해보험협회가 네이버 지식인에 답변을 올린 일부 설계사에 시정조치를 내렸다. 금소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으니 광고심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손보협회는 지식인도 불특정 다수에 노출돼 금소법상 광고 심의 대상이라고 전했다. 반면, 생명보험협회는 네이버 지식인에 대해 문제 삼지 않고 있다.
* 블프·광군제 등 쇼핑 성수기 시작... 국내 유통 업계도 '할인전쟁'
블랙프라이데이·광군제 등 각종 쇼핑 이벤트가 다가오면서 국내 유통 업계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과거 11월은 추석과 설·크리스마스 등 대목에 끼인 비수기였지만, 광군제와 블랙프라이데이 등 글로벌 쇼핑 행사가 대중화되고, 국내 할인 행사가 많아지면서 최대 쇼핑 성수기로 자리 잡았다.
* 당근, 숏폼 서비스 '당근 스토리' 개시
당근은 동네 가게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영상으로 올리고 공유하는 숏폼 서비스 '당근 스토리'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당근 스토리에서는 5초∼1분의 짧은 영상 콘텐츠를 올리거나 공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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