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리와 주 그리고 연
23년 9월 12일 화모닝 마케팅 뉴스 시작합니다. 본문
* 포털 이탈 막을까··· 네이버·다음 검색 고도화 잇따라
포털 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이 잇따라 검색 서비스를 손질하고 있다. 검색 고도화로 포털 유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행보다. 네이버는 지난 6월 일부 시범 적용한 ‘함께 많이 찾는 서비스’를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식 출시했다. 다음은 이미지 검색에 관련도 높은 태그를 검색 결과 상단에 제시하기 시작했다.
* 11월부터 유튜브 광고 건너뛰기 못한다
유튜브가 오는 11월부터 동영상 전후에 표시되는 광고를 간소화하고, 크리에이터가 건너뛰기 등을 선택하는 옵션 기능을 삭제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능이 사라지면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은 이용자들은 광고를 전부 시청해야 한다.
* 커넥트웨이브, 다나와GPT 선보인다
커넥트웨이브가 이커머스에 특화된 생성형 AI 프라이빗 거대언어모델(LLM) 다나와GPT를 선보인다. 프라이빗 LLM은 기업 내부 데이터만 학습해 보안, 저작권이 자유롭고, 허위 정보를 생성하지 않는다. 다나와와 에누리가 보유한 약 14억 개 쇼핑 상품 데이터를 이용해 개발한다고 밝혔다.
* 거래액은 커지고 있지만, 적자인 패션 플랫폼
패션 플랫폼 업체들이 지난해 줄줄이 적자 행진을 이어간 가운데 올해도 수익성 개선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6월 에이블리·지그재그·브랜디 등 패션 플랫폼 3사의 이용자가 급감했다. 이익을 내지 못하고 거래액 확대에 집중해 온 플랫폼 기업들의 지속 가능성에 우려가 나온다.
* 아프리카TV 샵프리카, 자체 브랜드 상품 출시
아프리카TV 샵프리카가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통해 미디어 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샵프리카는 첫 번째 PB 상품 ‘드릴만두’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상품 출시는 2020년부터 진행해 온 여러 라이브 커머스 중 ‘간편 먹거리’ 상품이 이용자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획됐다.
* 중고나라, 적자 탈출 드라이브
중고나라가 외연 확장에 시동을 걸었다. 최근 오프라인 채널을 확장하며 이용자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에 팔을 걷어붙였다. 편의점 택배로 접근성을 높이고 할인 혜택을 제공해 이전과 다른 중고거래 경험을 뒷받침하겠다는 전략이다.
* 요즘은 먹힌다는 국내산 마케팅
최근 할리스와 스타벅스, 메가커피, 탐앤탐스 등 대규모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국내산 식재료를 활용한 프리미엄 먹거리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믿고 먹을 수 있는 국내산 먹거리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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