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리와 주 그리고 연
24년 9월 20일 금모닝 마케팅 뉴스 시작합니다. 본문
* 인스타그램, 18세 미만 계정 비공개 전환
메타는 18세 미만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계정을 자동으로 비공개로 전환해 청소년 보호 조치를 강화한다. 부모는 자녀 계정 사용을 감독할 수 있으며, 유해 콘텐츠 추천도 제한된다. 한국에는 내년 초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 유튜브, AI 기반 동영상 생성 기능 도입
유튜브가 AI로 짧은 동영상을 생성하는 기능을 쇼츠에 통합한다. 딥마인드의 '비오' 모델을 활용하며, 내년부터 창작자 지원 AI 도구도 확대된다.
* 내년 초고령사회 진입, 시니어 산업 주목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실버산업이 급성장 중이다. 경제력과 디지털 친화성을 가진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건강관리, 여행, 패션 등 다양한 맞춤 서비스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숏폼 드라마 경쟁 본격화
숏폼 드라마만을 전문으로 서비스하는 플랫폼이 속속 등장하면서 관련 산업이 본격적인 성장기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크래프톤은 스푼랩스에 1200억 원을 투자하며 본격적인 진출에 나섰다. 현재 글로벌 숏폼 드라마 시장은 '릴숏'과 '드라마박스' 같은 중국 회사들이 사실상 선점한 상태다.
* 발란, 쉬인·포이즌에 명품 공급
발란이 글로벌 패션 플랫폼 쉬인과 리셀 플랫폼 포이즌과 판매 제휴를 맺고 입점했다. 9월부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파트너를 선별, 총 20만 개의 명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두 플랫폼에 공급할 계획이다. 두 플랫폼이 발란을 택한 데에는 명품에 대한 발란의 검증된 노하우와 역량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 구글, 반독점 과징금 취소 판결 승소
구글이 EU로부터 부과받은 2조 원대 반독점 과징금 취소 소송에서 승소했다. 법원은 구글의 경쟁사 광고 제한이 독점적 지위 강화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판결했다. 다만 구글이 완벽히 승리를 거둔 것은 아니다. EU는 항소 가능성을 검토 중이다.
* 링크드인, AI 훈련에 데이터 무단 사용 논란
링크드인이 사용자 데이터로 AI 모델을 훈련하면서 명확한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미국 사용자는 AI 훈련 사용 안함을 선택할 수 있는 약관 업데이트에 대해 고지를 받지 못했다. 현재 링크드인은 모회사인 MS 등 외부 기업의 AI 모델 훈련에도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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